Aug 25, 2014

seeing 3

..사진은 이런 일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사진은 이와 같은 방식으로 당신에게 공간을 보여줄 수 없습니다. 사진은 공간이 아닌 그저 표면만을 봅니다. 그러나 공간은 표면보다 훨씬 신비롭습니다. 내 생각에 최종 작품은 보는 이에게 그곳에 존재한다는 감각을 일깨워 줄 것입니다.





.. 모네는 당신이 보다 열정적으로 살피도록 만듭니다. 반 고흐 역시 그렇습니다. 그는 당신이 주변 세계를 보다 열정적으로 살피도록 만듭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처럼 주변 세계를 보는 것을 즐깁니다. 적어도 저는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시각 예술의 목적 중 하나가 바라보게 하는 것, 주의를 집중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거군요.
 나는 그점을 좋아합니다 그림은 그림에 영향을 미치지만, 우리로 하여금 그렇지 않으면 보지 않았을 것들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생물학적인 측면에서 볼때, 본다는 것의 핵심은 전적으로 현실적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먹을 수 있는 것을 발견하게 해주고, 잡아먹히지 않도록 해줍니다. 그렇지만 미술은 그와는 다른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미술은 그 자체를 위한, 즐거움을 위한 비현실적인 관찰인 것입니다.
 나는 언제나 바라보기로부터 강렬한 즐거움을 얻습니다. ... 하지만 일찍부터 나는 모든 사람들이 그렇지는 않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댑분의 사람들이 실상 그들 앞에 놓인 땅을 대충 훑어볼 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길이 분명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한 사람들은 다른 어떤 것에도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보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행위입니다. 당신은 신중하게 그 행위를 해야합니다. ...
-시각적인 즐거움에 대해 말하자면, 반 고흐와 고갱은 거의 성적인 것에 가까운 즐거움에 대해 관심을 가졌습니다. 보는 것의 즐거움에 대해 쓰면서 반 고흐는 '오르가즘'을 의미하는 프랑스 어를 사용한 바 있습니다.
 예전에 비디오 게임 하나를 보았습니다. 계속해서 사람을 죽이는 게임이었습니다. 한동안 그 게임을 지켜보았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것이 전혀 실제와 같지 않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만약 현실에서 주변에 총을 든 적이 있다면, 당신의 눈은 매우 활발하게 움직이고 아주 작은 움직임이라도 탐색할 것입니다. 주변을 살피는 당신의 시야는 매우 예리해질 겁니다. 베트남전에 참전한 미군들이 '음탕한 눈(eye-fuck)'이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그들은 움직일 때 이쪽 저쪽 작은 잎사귀의 미세한 흔들림마저 눈으로 열심히 계속해서 좇아야 했습니다. 가능한 한 많은 것들을 눈여겨보면서 말입니다. 그들의 삶에서 강렬한 시선으로 무언가를 바라보는 경험을 한 유일한 시간이었을지도 모릅니다. 나느 '음탕한 눈'이라는 용어를 좋아했습니다. 눈이 극도의 쾌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말해주기 때문입니다.


<Seeing more clearly>, Conversation with David Hockney, Martin Gayford


No comments:

Post a Comment